세기 중반에는 프로테스탄트가 에판겔리쉬라는 말을 대처하게 되었고 현재는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들을 차별화시키기 위해 “스스로를 지칭하기 위하여 선택한 말”이 바로 영어에서 온 복음주의란 용어의 등장으로 보기도 한다.
이런 상황으로 복음주의의 기원을 단정 짓기는
세기는 동북아시아 지역의 국제질서으로의 편입과 역내 각개국의 대․내외적문제들로 인해 많은 사건과 어렴움이 따르는 일련의 내용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고, 특히, 동북아시아 지역내 국가들간의 문제뿐만, 아니라, 역외 국가들과의 충돌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19세기 동북
세기초의 위기의 뿌리가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4. 청조의 쇠퇴를 단적으로 입증해주는 반란풍조를 들 수 있다. 대규모 반란이 빈발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5개성에 걸쳐 9년반 동안 일어났던 백련교란은 이시기가 청조가 쇠퇴하기 시작하는 전기임을 가장 잘 입증해주는 사례이다. 여러 반란들이 실
시작한다. 포르투갈은 작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아시아 각국의 분열 상태가 동양 무역을 독점 할 수 있었던 큰 이유였다. 이러한 포르투갈이 거점무역과 포교를 통한 해상 활동이 극동 아시아에 미친 영향이 클 것으로 생각되어 포르투갈이 한국, 중국, 일본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세기에 걸친 무어인의 지배 동안 아랍 문화의 영향은 매우 컸다. 쌀, 면화, 사탕수수, 레몬 등 새로운 경작법이 유입되었고, 저수지, 수로 등이 축조되어 농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또한 리스본 근교의 신트라 성에서 이슬람 건축 양식을 볼 수 있으며, 약 700여 개의 아랍어가 포르투갈어에 아직까지도 남
Ⅰ. 머리말
19세기 유럽은 종교적 관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그리스도교가 전반적으로 퇴조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전개된다. 이 세기에 그리스도교는 종교적 관용이 널리 확대되고, 많은 선교사들이 해외로 진출하여 원주민들을 그리스도교인으로 개종시키면서 많은 교회들을 세웠다. 특히 18세기
박해로 인해 상당수는 외진 시골로 도망가 비밀리에 자신들의 신앙을 수백년간 지켜나갔으며, 이들은 오늘날의 학계에서 가쿠레 기리시탄(隠れキリシタン), 즉 숨겨진 키리시탄(16~17세기 일본의 카톨릭 교도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라 불림
이들은 16세기 서양 선교사들에게 배운 카톨릭 신앙의 요
세기 이후의 자본주의의 침투 이전 시기인 16-18세기는 특히 예수회 선교사들에 의하여 서양이 어떤 모습의 중국을 이해하려고 하였으며, 중국은 어떤 모습의 서양을 이해하였는가 하는 이해와 우호에서 서로가 만났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앞서 본 것처럼 저자는 책의 머리말에서 자신은 중국의 입장
르네상스
1.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르네상스
① 의미 - 고전 문화(그리스 로마)를 기반으로 14세기에 시작된 근대 문화
② 의의 - 인간과 자연의 재발견(인간성 해방의 문화 혁신 운동)
㉠ 새로운 근대 유럽 문화의 출발전
㉡ 신을 부정하지는 않았으나 인간을 중심으로 사물을